이상해




자, 여러분, 제가 정말 이상한 뭔가를 발견했거든요. 우리가 매일 겪는 일상적인 일들이 얼마나 이상한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를 마실 때부터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메일을 확인할 때까지, 우리는 이상한 습관과 관습에 둘러싸여 살고 있어요.
가령, 왜 우리는 커피를 마시나요? 맛있어서요? 그렇다면 왜 다른 두 물질인 물과 원두를 섞어야만 맛있을까요? 왜 그냥 물이나 원두만 먹지 않나요? 꽤 이상할 것 같지 않나요?
또한, 왜 우리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메일을 확인하나요? 정말 중요한 이메일이 밤에 올지도 모르죠? 그렇다면 왜 우리는 이메일이 온다는 소리를 듣고 즉시 확인해야 하나요? 잠자는 시간인데 말이죠. 이상하지 않나요?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어떨까요? 가령, 왜 우리는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나요? 그 말이 "안녕하세요"라는 뜻이라고 누가 말해줬나요? 누가 이런 이상한 말을 만들어냈나요?
이게 다 아닙니다. 우리가 옷을 입는 방식도 이상하지 않나요? 왜 우리는 옷 위에 옷을 입어야 하나요? 왜 우리는 추울 때 옷을 두 겹으로 입는 대신 한 겹만 입고 두 개의 난로를 틀어놓지 않나요? 훨씬 합리적일 것 같지 않나요?
이러한 이상한 것들은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 버렸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이상하다는 사실을 깨닫지도 못할 정도로 익숙해졌습니다. 하지만 한 번 멈추어서 우리가 하는 일이 얼마나 이상한지 생각해 보면 정말 놀랄 만합니다.
우리가 이상한 일을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그런 일을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거나 편리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게 무슨 이유든, 우리의 일상적인 행동이 얼마나 이상한지 알면 세상을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잠깐 멈추어서 우리가 하는 일을 관찰해 보세요. 세상이 얼마나 이상한지 깨닫게 될 겁니다. 그리고 그건 우리가 살아가는 멋진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상하고 예측할 수 없고 놀라울 수 있는 세상이니까요.